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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작성법[完]

논문작성법 - 6. Introduction/ Discussion 작성

by Gothesis 2020.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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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여기까지 왔다.

여기서는 Introduction/ Discussion 을 공식에 맞추어 작성할 것이다. 아무래도 처음 작성하는 논문이고, 논문쓰기 체험 이므로 '이런 말이 들어간다' 는 식의 예제와 예문을 이용해서 채워 나갈 것이다. 나중에 진짜 본인의 논문에는 조금 더 자유롭게 쓰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두꺼운 글씨로 쓰여 있는 예문들은 자주 쓰이는 표현이므로 숙지해두거나, 가끔 들러서 여기서 찾아 보아도 될 것이다.

그럼 시이작!

 

6. Introduction/ Discussion 작성

논문의 시작은 introduction 이며 끝은 discussion 이다. 논리 전개 상 이 둘은 수미상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처음 소개한 부분의 문제점이나 실험 목적 등을 discussion에서 답을 내 주거나 더 발전할 수 있는 다음 질문으로 이어야만 좋은 논문이라고 할 수 있다.

 

6.1. Introduction 작성하기

서론은 매우 쓰기가 편하면서도 쓰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독자들이 이 부분을 읽을 때쯤이면 다 넘어온 사람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궂이 엄청나게 잘 써야할 필요는 없지만, 논문 전체의 완성도를 위해서, discussion과의 유기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매우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부분이다. 먼저 자주 쓰는 표현부터 확인해 보자

 

6.1.1. 알려진 사실을 기술 (최소 7 개 정도 알려진 사실 기술)

It has been demonstrated, documented, reported, shown, indicated, suggested, pointed out, proposed, advocated, asserted, contended that ~

Han et al., (2018) demonstrated, documented, reported, shown, indicated, suggested, pointed out, proposed, advocated, asserted, contended that ~

 

6.1.2. 현재까지 알려지지 않은 의문점을 제시 (1~2 문장)

However, the mechanism for the diversity has not been fully determined, clarified, elucidated, understood, known, defined, established.

 

6.1.3. 연구의 목적 기술  (마무리)

The aim, objective, purpose, goal of the present study was to~

The present study (this study, the current study, our study) was conducted, designed, attempted, undertaken, carried put, performed to

 

위와 같은 순서로 먼저 작성 후 부족한 부분을 채워 넣는 것이 가장 빠르고 쉽게 introduction을 쓰는 방법이다. 이 공식만 따르게 되면, 적어도 글자크기 10-12 포인트 더블 스페이스 환경에서 25줄의 introduction은 완성할 수 있게 된다.

 

6.2. Discussion 작성하기

 

고찰을 쓰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다음 순서에 따라서 고찰을 쓴다.

 

6.2.1. 첫 문장에 내 논문의 연구목적을 기술한다.

 

6.2.2. 내 연구결과 중 그 연구목적을 지지하는 결과를 제시한다.

 

6.2.3. 내 연구결과와 합치하는 참고문헌을 제시한다. (introduction 제시 예시와 같다.) (7)

It has been demonstrated, documented, reported, shown, indicated, suggested, pointed out, proposed, advocated, asserted, contended that ~

Han et al., (2018) demonstrated, documented, reported, shown, indicated, suggested, pointed out, proposed, advocated, asserted, contended that ~

 

6.2.4. However로 시작하여 내 연구결과와 합치되지 않는 참고문헌이나, 다른 결과를 제시하는 참고문헌들을 제시한다. (역시 참고문헌 제시 예시와 같다.) (3)

However, the mechanism for the diversity has not been fully determined, clarified, elucidated, understood, known, defined, established.

 

6.2.5. 내 연구결과의 새로운 점과 의의를 제시한다.

Taken together (으로 시작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This study demonstrate, documente, propse, show, indicate, suggest, point out, > imply, speculate, suppose, presume, assume, extrapolate, infer, inspire, postulate (> 앞 표현이 더 강한 표현이다.)

 

6.2.6. 앞으로의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Further studies will be required, needed ~

유일한 연구라면 강조한다.

To best our knowledge, our result is the first report, regarding ~

위 요령과 같이 Discussion을 전개하면 가장 가장 빠르고 쉽게 Discussion 을 쓰는 방법이다. 이 공식만 따르게 되면, 적어도 글자크기 10-12 포인트 더블 스페이스 환경에서 25줄의 introduction은 완성할 수 있게 된다.

 

6.3. 호 평가

옆에 있는 동료에게 내가 작성한 것을 주고 상호 평가를 해 보도록 합시다. 상호 평가는 항시 있어야 하며, 상호 평가 없이 논문을 작성했다가 나중에 잘못이 발견되어 매우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동료에게 자신이 쓴 것을 확인받도록 하자. 이후에는 실험실 모두에게 자신의 결과물을 확인받아 잘못된 부분을 찾도록 한다.

 

6.4. 수정

실험실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작성한 것을 나누어 주고 평가를 받고 난 후 취합하여 어떤 부분이 모자랐는지 수정을 하고 다시 평가를 하도록 하자.

 

6.5. Reference 작성

레퍼런스 작성을 위해서는 Mendeley endnote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이 프로그램들을 이용하면 클릭 몇번이면 레퍼런스가 완벽한 모습으로 내 스크립트 뒤에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후에 사용법을 올리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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