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배학

1강 기원지별 주요 작물 외우기

by Gothesis 2020. 9. 3.
반응형

오늘은 저와 함께 다음 사항을 외우게 되실 겁니다.

 

중국 6조보리 조 피 메밀 배 콩 팥 복숭아 인삼 배추 자운영 감

인도, 동남아 벼 모시 왕골 참깨 사탕수수 박 오이 가지 생강

중앙아시아 귀리 기장 삼 완두 당근 무화과 양파

코카서스, 중동 2조보리 밀 호밀 유채 아마 마늘 시금치 사과 배 포도

지중해 완두 유채 화이트그래스 티머시 오차드그래스 무 순무 사탕무 양귀비 양배추 우엉 상추

아프리카 진주조 강두 수수 수박 참외

아메리카 호박 옥수수 강낭콩 해바라기 고구마

남아메리카 감자 담배 고추 땅콩 토마토

 

재배학은 따로따로 보면 전혀 어려운 내용이 아닌데 범위가 워낙 넓어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 예측하기가 힘든데다가 기본 암기 사항이 몹시 많기 때문에 어려운 과목입니다.

하지만 기본 암기 사항을 다 외울 시에는 60점 정도 받는게 쉬운 과목이 됩니다.

오늘부터 기본 암기 사항과 그 암기 비법에 대해서 진도를 나가겠습니다. 자 시작합시다.

시험을 위한 재배학 책을 사 보면 재배기초및 유전파트/ 환경파트 / 재배기술파트 이렇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실 겁니다.

 

저도 비슷하게는 가나, 좀 더 암기에 유리한 방향으로 암기사항을 풀려고 합니다.

오늘은 정말 짜증나지만 꼭 외워야 하는 작물의 기원에 대해서 암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가끔 나오는데 외우지 않으면 문제를 소거법으로조차 풀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지역부터 외워야 하는데요, 머릿속에서 여행을 떠나 봅시다.

 

외워야 할 큰 덩어리는 여섯개입니다.

 

중국부터 시작해서

중국 옆에 큰나라 인도

인도 위에 중앙아시아

중앙아시아 옆에 중동

중동에서 더 서쪽으로 가면 지중해

지중해 아래 아프리카

바다건너 아메리카

아래에는 남아메리카

 

이렇게 머릿속에서 그려 봅시다. 동그라미나 세모로 그림을 그리면서 외우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저는 외울 것을 손으로 쓰든, 타자로 치든 해서 완성본을 하나 만들어두고, 그것을 외울 힌트만 두고 쓰지 않고 계속 외워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손으로 쓰는 것은 공부를 했다는 기분은 들게 만들지만 한번 할 떄마다 시간이 너무 많이 들고 힘도 들어 지속적으로 하기에는 힘든 방법입니다.

가끔 한번 다 써보는 것은 괜찮다고 봅니다.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 번 정도...

 

여섯개의 덩어리를 외웠으면 중국부터 해 봅시다.

중국 :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배 복숭아 인삼 배추 자운영 감

제가 외운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표는 중국이 기원인 작물 12개를 모두 외우는 겁니다.

일단 6개 덩이를 외웠는데 6조 보리가 나오다니 공짭니다. 6조 보리는 그냥 외웁니다.

그리고 나서는 조가 나오는데 저는 중국의 유명 여배우 조미를 생각했습니다. 소림축구에 태극권을 쓰는 골키퍼로 나온 미모의 여배우입니다.

조미를 생각하고 외웠는데 다음이 피라니 이것도 공짭니다. 미랑 피가 발음이 비슷하잖아요.

조미가 메밀 베게를 베고 누워있는 겁니다. 이 이미지 하나로

6조보리 조 피 메밀 4개를 외웠습니다.

어디에 누워있냐고요? 수술대에 누워 있네요. 콩팥이 안 좋아서.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6개를 외웠습니다.

저런저런 수술을 하려고 배에 칼을 대려고 합니다. 피가 나겠지요.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배 그리고 미로 외워서 불안했던 피도 언급해 줍니다. 7개입니다.

아 그런데 다행이도 돌아눕네요. 복숭아같은 엉덩이가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인삼같은 모양이네요. 배가 추웠나 봅니다.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배 복숭아 인삼 배추

10개 외웠습니다.

수술을 하려면 돌아눕혀야 하는데.. 자.. 운영이 필요한 시간입니다.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배 복숭아 인삼 배추 자운영

그런데 수술 안 한대요 간답니다.

6조보리 조 피 메밀 콩 팥 배 복숭아 인삼 배추 자운영 감

다 외웠습니다.

사실 이건 무식하게 다 외우는 방법이고 기본 지식이 있다면, 인삼 동양배 감은 동양에만 나는 식물로 유명하지요. 일단 중국을 클리어 했습니다. 잘 따라오고 계신가요? 글 자체는 길지만 한번 따라오고 나면 쉽게 외워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머릿속에서 미녀 중국 여배우 조미를 꼭 떠올리세요.

이 여인이 조미.

다음은 인도 동남아지역입니다. 9개 작물을 외워야 합니다.

동남아하면 쌀농사가 떠오릅니다. 벼는 거저네요.

날이 쩅쨍한 데니까 벼 농사가 되는것이지요. 옷은 당연히 시원한 모시나 왕골로 입을 겁니다.

그래도 뜨거운 태양떄문에 얼굴이 타서 주근깨가 있겠지요.

벼, 모시, 왕골, 참깨 4개나 외웠네요. 반은 성공입니다.

이렇게 수수한 미녀가 있다면 사탕을 박스로 주고 싶을 겁니다.

어이어이, 하지만 사탕박스까지 생까고 갈길 가네요.

벼 모시 왕골 참깨 사탕수수 박 오이 가지 생강

9개 다 외웠습니다.

수수한 미녀에게 차이는 모습을 상상하면 되겠네요.

이런여인에게..

다음은 중앙아시아 지역입니다. 7개의 작물을 외워야 합니다.

제가 남자여서 자꾸 여자를 떠올리는건지... 어쩌다보니 자꾸 여자를 떠올리며 외우게 됩니다.

예전에 티아라라는 그룹이 있었는데요. 여기에 큐리라는 아이돌이 있었습니다. 센터에 잘 서는 아이돌이었겠지요. 비행기 기장같은 옷을 입는 컨셉도 했을 겁니다. 상완도 내놓는 의상을 입기도 했지요.

귀리 기장 삼 완두 4개 외웠습니다.

당근 무화과같은 입술로는 양파냄새나는 당신에게 뽀뽀해주지 않았을겁니다.

귀리 기장 삼 완두 당근 무화과 양파

다 외웠습니다.

뽀뽀를 거부하는 기장옷을 입은 큐리를 상상하면 되겠네요.

기장 옷을 입은 큐리

다음은 코카서스 중동 지역입니다. 10개를 외워야 합니다.

쌍둥이를 생각해야 됩니다. 그러면서 2조보리를 외우게 되죠. 쌍둥이의 이름은 밀과 호밀입니다.

이 쌍둥이가 유채꽃이 펼쳐진 평야에서 숨바꼭질을 하고 있네요.

아마 많이(마늘) 해 봤겠지요.

지금(시금) 부르려면 과일로 부르는 수 밖에 없네요. 사과 배 포도를 준비합시다.

2조보리 밀 호밀 유채 아마 마늘 시금치 사과 배 포도

중동 지역에서 쌍둥이 둘이 유채밭에서 뛰어노는 이미지를 떠올려 봅시다.

밀 호밀 자매 쌍둥이의 숨바꼭질

다음은 지중해 지역입니다. 12개를 외워야 합니다

먼저 앞서 외웠던 두 작물이 다시 나옵니다. 완두와 유채인데요. 이것은 이미지로 외웠다가는 헷갈리기 쉬우니.

그냥 외워야 합니다. 유채와 완두. 그리고 여기 유채는 평지유채가 아닙니다.

그리고 영어 이름이 나옵니다.

화이트클로버 티머시 오차드그래스 이 세개인데요. 기원지 찾는 문제에서 영어가 나오면 지중해 찍으면 됩니다.

역시 따로 외우지 않을 겁니다.

이탈리아사람들은 축구에 미쳐 있습니다. 그런데 경기기 3번 무승부면 어떻게 될까요? 사망할겁니다.

무 순무 사탕무 (무 3개입니다.)

그리고 양양 울겠지요.

양귀비 양배추 우엉

욕됴 할 겁니다.

썅추

그러면 암기가 된거 같네요.

겹치는 것 두개 완두 유채

영어로 된 것 세개 화이트클로버 티머시 오차드그래스

3무(무 순무 사탕무) 양귀비 양배추 우엉 상추

주의해야 할 것을 외우고, 이탈리아 축구 팬을 상상해 보세요.

무승부만 세번이면 누군가 사망할듯...

다음은 중앙아프리카 지역입니다. 5개를 외워야 합니다.

강 옆에 서 있는 흑인을 생각해 봅시다. 눈이 정말 희잖아요. 마치 진주같네요.

강두 물이죠. 수수. 더우니까 수박 참외 먹겠네요.

강 옆에 서 있는 흑인을 생각하면 됩니다. 쉽죠?

아메리카 지역입니다. 5개를 외워야 합니다.

호박으로 만든 옥수수가 털린 잭오랜턴을 생각해 봅시다.

강남애들을 할로윈을 해보더라고요.

돈이 없는 날 생각하면 고구마가 따로 없네요.

호박 옥수수 강낭콩 해바라기 고구마

강남에 철없는 애들이 할로윈 파티 하는걸 상상해 봅시다.

옥수수 털린 호박은 잭오랜턴

남아메리카 지역입니다. 5개를 외워야 합니다.

토이스토리에는 미스터 포테이토라는 장난감이 있습니다. 꼭 담배를 물고 있는 갱처럼 생겼어요.

아무리 갱이더라도 미스터 포테이토의 고추는 땅콩만할 겁니다. 빵! 윽. 토마토같은 피를 흘리게 생겼네요.

토이스토리의 미스터 포테이토가 담배를 물고 불량하게 있는 모습을 상상해 봅시다.

한번 외워 볼까요? 6개 덩어리 뭐가 있었죠?

강 앞에 서있는 눈이 흰...

중국 6조보리 조 피 메밀 배 콩 팥 복숭아 인삼 배추 자운영 감

인도, 동남아 벼 모시 왕골 참깨 사탕수수 박 오이 가지 생강

중앙아시아 귀리 기장 삼 완두 당근 무화과 양파

코카서스, 중동 2조보리 밀 호밀 유채 아마 마늘 시금치 사과 배 포도

지중해 완두 유채 화이트그래스 티머시 오차드그래스 무 순무 사탕무 양귀비 양배추 우엉 상추

아프리카 진주조 강두 수수 수박 참외

아메리카 호박 옥수수 강낭콩 해바라기 고구마

남아메리카 감자 담배 고추 땅콩 토마토

 

각각도 한번 채워 보세요. 어렵지 않을 겁니다.

공무원 재배학이든, 식물보호기사든, 외우지 않으면 절대 풀 수 있는 문제를 하나는 꼭 풀수 있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금방 하셨네요. 오늘 수고하셨습니다.

 

반응형